211102 흔한 저평가주, 송원산업 주가 및 분석

  • 1차 매수가 : 17,700
  • 현재 시총 : 4,248억
  • 2021 PER 예상 : 5.XX

<투자 IDEA>

실적은 좋으나 과거 박스피 시절에 비해 시가총액이 너무 홀대받고 있음.
피크아웃에 대한 우려가 조금 잦아들고 실적에 대한 대우를 조금만 더 쳐주면 수익이 나오는 구간이라 생각함.
(아래 차트에서 동그라미 친 부분이 바로 내가 기대하는 부분)

10년간 매출/영업이익/그리고 시가총액 근황
과거 대비 갭이 큰것을 알 수 있다.
즉, 2021년 예상 PER가 역대 PER BAND의 하단에 왔음을 추측할 수 있다.

실적에 선행하지 않고 심지어 후행하는듯한 주가의 흐름은 굉장히 지지부진하고 피곤할 수도 있다.

우선 시총 4000억 ~ 7000억 사이에 물려있는 고인물급 좀비들이 너무 많기 때문

당연히 수급도 좋진 않다.

한 때 외국인의 비중이 20%를 넘은적도 있으나 현재는 약 10%대에 머무르는 것 같다.

즉, 실적이 우상향 하는동안 외국인 수급이 다시 돌아오기 시작하면 TO THE MOON 할 가능성이 크다.


<1. 회사개요>

타켓 시장 : 석유화학제품(PP, PE, ABS) 및 PVC 가공업체 (석유화학/PVC가공/합성피혁/도료 제조 원재료 및 첨가재)

나는 화학제품은 정말 뭐가 뭔지 도통 모르겠다. 그치만 내 눈높이에 맞춰 아래처럼 심플하게 나누어 공시를 올려주니 감사할 따름이다.

* 주요 매출처에 MAJOR급 회사들이 다수 포진해있다.
– 해외: SONGWON INTERNATIONAL AG [BASELL, DOW, BOREALIS & BOROUGE, TOTAL, SABIC, INEOS, BRASKEM, CHEVRON PHILLIPS, EXXON, BASF, FORMOSA], SOLVEY, CELANESS(TICONA), RELIANCE, ARKEMA, BRASKEM, SUMITOMO, IDEMITSU, MITSUBISHI,  BAYER MATERIAL SCIENCE, BAERLOCHER, OXON, REAGENS, PPG, NANYA
– 한국: LG화학, 한화TOTAL, 롯데케미칼, 한화솔루션, 금호석유화학, 삼부정밀, PYC인터내셔널, 진흥공업, 한국엔지니어링플라스틱, TSC, 태영화학공업, 진양화학, 금강기업

내수와 수출의 비중은 약 2:8 수준이다


<2. 재무 및 실적 동향>

실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좋다.

이 표를 보면 내가 왜 이 주식을 샀는지 이해 할 수 있을것이다.

특히 영업이익률 부분에서는 상당한 개선을 보여주고 있다.


<3. 배당>

배당은 거의 하지 않는다. 미래동력을 위해 다 쓴다고 한다.
아예 안하는것보다는 낫지만 너무 짜다 짜..

<4. 위험 요소>

먼저, 원재료 가격 상승에 대한 부분이다.

지난 반기 보고서를 보면 주요 원재료의 가격이 크게 상승한것을 볼 수 있다.
판매 단가에 이를 일부 반영하기는 했으나 100% 반영이 안되어 이익률을 떨어뜨렸을것으로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크게 떡락하지 않고 오히려 증가세를 보이는 현상은 아주 좋은 현상이라 생각한다.

어쩌면 3분기에 비용 상승분의 상당 부분을 판가에 전가하고, 환차익의 수혜를 입어 11%가 넘는 영익률을 달성했을지도 모른다.

거시적으로 불안한 환경이 오히려 도움이 되는 기업일수도 있을것 같다.

만약 그렇다면 이 회사에 돈을 좀 더 넣어도 좋을것이라 생각한다.


<5. 긍정적인 요소>

물류대란에 대비해 자체적인 물류허브를 구축했다.
지금은 사람들이 잘 모르겠지만 지금처럼 물류대란이 일어나거나 심화되면 PARKING 비용 측면에서 엄청난 경쟁력이 될 수도 있을것이다.

다음은 환차손에 대한 이야기이다.
보통 환율이 오르면 비용증가로 악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지만 이 회사는 아니다.

환율이 오르면 이익이 떡상한다. (위 표의 단위는 백만원이다)

마지막으로,

세계의 수 많은 기업들이 공장 건설, 증설, 기계 및 장비의 구입에 열을 올리고 있는 시점이다.

다른건 몰라도 닦고 조이고 기름좀 쳐본 사람들이라면 그 기업들의 CAPEX가 종료가 되는날까지 윤활유, 폴리우레탄, PVC에 대한 수요는 필수적으로 증가할 것을 예상해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 회사도 에너지, 2차전지, 재료, 화학, 반도체 기업들의 어마무시하게 많이 증설된 공장으로부터 나오는 콩고물을(수혜라고 하던가?) 받을것이다. 이 회사가 지금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하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이다.

때문에 피크아웃에 대한 우려는 한화투자증권 리포트 내용에 공감하는 바이다.


<경고문>

  • 본 글은 특정종목 매도/매수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을 위한 개인적인 자료입니다.
  • 본 자료는 증권사 리포트가 아니며 전문가가 아닌 개인(주식 개초보)이 작성한 매우 주관적인 자료입니다.
    더불어 틀린 정보, 잘못된 해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 경고!! 본 자료를 바탕으로 투자 하는것을 말리진 않으나 그 결과는 절대 책임질 수 없습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무단 배포를 엄격히 금지합니다.

답글 남기기